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 - '빅쇼트(Big Short)' 리뷰

사는 이야기

by 황금요정 2022. 7. 16. 23:50

본문

넷플릭스에서 영화 '빅쇼트'를 보았습니다.
예전에 한번 보았던 영화인데 다시 한번 보니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빅쇼트'는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매우 유명한 영화입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빅쇼트(Big Short)'는 대형 공매도를 뜻합니다.
공매도(Short Stock Selling)란 하락에 배팅하는 투자 방법으로 증권시장에서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그 종목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매도 후,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후 이에 대한 차익을 얻는 투자기법을 말합니다.
공매도 투자는 주가가 상승할 경우 큰 손실을 볼수 있고,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켜 여러 나라에서 공매도에 대해 많은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영화 '빅쇼트'는 2016년 1월 개봉한 미국 영화로 아담 맥케이가 감독을 맡았습니다.
주연 : 크리스찬 베일(마이클 버리 박사 역할) / 스티브 카렐(마크 바움) / 라이언 고슬링(자레드 베넷) / 브래드 피트(벤 리커트)

(사진출처 : 네이버)


"곤경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뭔가를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 마크 트웨인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고, 글로벌 경제 위기를 초래한 2008년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배경으로 하는데,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부실함을 미리 알아낸 소수의 금융전문 투자자들이 부실채권을 공매도해 거액의 돈을 번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영화에서 '자레드 베넷(라이언 고슬링)'과 여러 인물들이 중간중간 어려운 용어나 당시의 상황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다큐멘터리적인 느낌이 드는 영화입니다.

영화 주인공이자 실존인물인 '마이클 버리'는 1971년 미국에서 출생한 의사 출신의 투자자로 2005년 초에 미국 주택시장이 붕괴될 예견 합니다.
영화에서 '마이클 버리'는 매우 독특한 성격으로 묘사되는데, '마이클 버리' 역을 맡은 '크리스찬 베일'은 그와 외모가 많이 닮지는 않았으나, 아스퍼거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있는 '마이클 버리'를 사실적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마이클 버리 박사(크리스찬 베일)'는 미국 주택시장의 거품을 예견하고 대형 금융기관들에 찾아가 기존에 없던 상품을 새로 만들어가며 공매도를 진행합니다.

주택시장 공매도에 배팅한 '마크 바움(스티브 카렐')은 주택시장의 부실을 확인하기 위해 직접 현장답사를 나갔는데 충격적인 현실을 목격하게 됩니다.
100여 채의 집 중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은 4가구에 불과했고, 부동산 대출을 받은 사람들 중에는 직장과 소득이 없는 사람이 많았으며, 집 한채당 2건 이상의 대출을 끼고 있고, 적은 소득으로 여러 채의 집을 소유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 와중에도 금융권에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대출을 계속해주는 등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확인하게 됩니다.
금융권에서는 아무에게나 대출을 해주고 부실한 상품을 만든 후 투자자에게 매도해 수수료를 챙기며 거액의 이익을 남겼습니다.

 

(사진출처 : 넷플릭스)


영화에서 '자레드 베넷(라이언 고슬링)'의 대사입니다.
" 채권이 너무 위험해서 안 팔리면, 우리가 어떻게 하는 줄 알아요? 그냥 손실 처리할 것 같아요? 아닙니다. 안 팔리는 것들을 모아 B, BB, BBB 다 묶어서 새로운 CDO(부채담보부 증권)를 만들어 판매합니다. 양이 충분히 모이면 다양화된 걸로 여겨져서 신용평가사들이 92% AAA 등급을 주게 됩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죠."

 

 

더 많은 정보가 있어요 ♥



 

영화 'Don't Look Up(돈룩업)' 리뷰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 'SF영화' 기대됩니다~ 미국 영화 전문매체 '버라이어티'에 의하면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은 '워너브라더스'와 손잡은 SF영화라고 합니다. 제목은 아직 미정으로 봉준호 감독

goldyojung1.tistory.com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 'SF영화' 기대됩니다~

미국 영화 전문매체 '버라이어티'에 의하면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은 '워너브라더스'와 손잡은 SF영화라고 합니다. 제목은 아직 미정으로 봉준호 감독이 각본 및 연출을 할 예정입니다. 원작은 '

goldyojung1.tistory.com

 

 

경제용어 - 블랙스완(Black Swan)

블랙스완(Blck Swan)이란 극히 예외적이어서 발생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을 가져오는 사건을 말합니다. '검은 백조'를 뜻하는 블랙스완은 쉽게 볼 수 없지만 현실에 존

goldyojung1.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