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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용어- 골디락스(Goldilocks)

재테크와 독서

by 황금요정 2022. 6. 2.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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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디락스(Goldilocks)란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딱 적당한 상태를 가리키는데, 경제가 견실하게 성장하고 물가는 안정을 유지하는 이상적인 경제상황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영국의 전래 동화 '골디락스와 세 마리 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동화의 줄거리는 숲속의 집에 아빠곰, 엄마곰, 아기곰 세 마리가 사는데 각자 냄비에 죽을 끓이고, 죽이 식을 동안 산책을 나갑니다.
그 사이에 숲속을 헤매던 '골디락스'라는 이름의 금발머리 소녀가 우연히 이 집에 들어와 곰이 끓여 놓고 간 수프 세 그릇을 발견합니다.
배가 고팠던 골디락스는 냄비의 죽을 맛보았는데 첫 번째 수프는 너무 뜨거웠고, 두 번째 수프는 너무 차가웠습니다.
세 번째 수프는 딱 먹기 좋게 식어 따뜻한 상태였습니다.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싹싹 비운 골디락스는 단잠에 빠져들었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1992년 미국인 경제학자 '데이비드 슐먼'이 처음으로 이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걱정할만큼 과열되지도 않고, 경기 침체를 걱정할 만큼 냉각되지도 않아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이 모두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 견실하게 성장하는 상황을 동화 속 소녀에 빗대 '골디락스 경제'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골디락스 경제에서는 물가상승에 대한 큰 부담 없이 실업률 하락, 소비 확대, 주가 상승, GDP 성장 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이 유행하면서 '골디락스'라는 말이 경제 용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골디락스 경제는 일반적으로 불황기와 호황기 사이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기순환 이론 : 경기가 '회복기 → 호황기 →  후퇴기 →  불황기'의 단계를 반복함)
성장, 고용, 물가 등이 동시에 호조는 보이는 골디락스는 모든 나라가 원하는 경제상황입니다.
골디락스의 대표적 사례는 1996년~2005년 미국이 누린 장기 호황으로, 당시 미국 경제는 연 4%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하면서도 물가가 안정적이었습니다.
이는 IT(정보기술) 산업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기업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된 덕분이었습니다.


골디락스의 개념은 마케팅에서 '골디락스 가격'이란 이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기업이 상품을 판매할 때 전략 제품인 중간 가격의 상품을 고가 상품과 저가 상품 사이에 동시에 진열해, 소비자들이 중간 가격 상품을 집어 들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평균에 가까운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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