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늘 효능, 마늘냄새 제거방법, 마늘 섭취시 주의사항, 깐마늘 보관법, 다진마늘 보관법

지식과 정보

by 황금요정 2022. 3. 13. 14:34

본문

마늘은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양파, 부추 등과 같이 부추과에 속합니다.
마늘은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도 불리는데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2002년 미국 '타임'지는 마늘은 그 자체로 먹거나 다양한 음식재료로 사용해도 좋은 기능성 식품으로,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였습니다.
1992년에 미국암연구소(NCI)가 발표한 70세에 질병을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좋은 식품 중 마늘이 있습니다.

마늘은 고대 이집트에서 정력과 원기를 보하는 강장제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2500년경 건설된 이집트 쿠프 왕의 피라미드에는 피라미드 건설 노동자들에게 마늘을 먹였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마늘은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고, '삼국사기'에 마늘밭에 대한 기록이 있어 이 시대에 이미 약용.식용 작물로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거의 모든 요리에 쓰이는 마늘은 비타민B군, 비타민C, 글루탐산, 칼슘, 철, 인, 아연, 셀레늄, 알리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의 강한 향이 비린내를 없애고, 음식의 맛을 좋게 하여 식욕 증진 효과가 있어 양념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밑반찬으로 좋은 '식초 마늘 장아찌 담그는법' 참고하세요.

 

'식초 마늘 장아찌' 만들기

몸에 좋은 음식인 '식초 마늘장아찌 만들기' 소개합니다. 마늘은 마늘 자체로도 먹지만 우리나라 요리에서 양념으로 항상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마늘의 알리신성분이 항암, 항균, 정력증

goldyojung1.tistory.com

 

마늘냄새 제거방법

마늘을 먹은 후 우유를 천천히 마시거나 녹즙 또는 재스민차, 허브차를 약간 진하게 타서 마시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 껍질을 깐 후 손가락에 밴 냄새는 물에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손을 씻습니다.

 

마늘 효능

1.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
-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식중독균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타임지는 알리신이 페니실린보다 더 강한 항생제라고 소개했습니다.
2. 항암작용
- 마늘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마늘의 황화합물질은 간암과 대장암을 억제하고 마늘의 셀레늄 성분 역시 암을 예방합니다.
- 생마늘 또는 익힌 마늘 1~2쪽 정도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작용 및 면역력 증가
-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정력증강,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 알리신이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으로 변해 피로 회복, 정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낮춤
- 알리신은 소화를 돕고 면역력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5. 저혈압 증세 개선

 

마늘은 구워도 영양가의 변화가 거의 없고, 마늘 특유의 매운맛이 사라져 먹기 좋고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자극이 강해 너무 많이 먹으면 위가 쓰리므로 과도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늘 섭취시 주의사항

*수술 전에 섭취 금지 - 마늘이 혈전 형성을 방지해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혈소판의 혈액 응고 작용 방해함으로 수술 2주 전부터 섭취 중단합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게 소화 불량 유발 가능성 - 마늘의 '프룩탄'성분 분해시 발생되는 가스로 인해 복통.경련.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아토피 환자 - 마늘이 아토피의 원인은 아니지만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성인 기준 하루 생마늘 1~2쪽 섭취가 적당합니다.

 

깐마늘 보관법(밀가루, 설탕, 소금 이용)

깐마늘을 장기간 보관할 때는 설탕이나 밀가루, 소금을 이용해 보관합니다.

깐마늘

마늘의 물기를 제거한 후 밀폐용기 바닥에 밀가루(설탕, 소금)를 0.5~1cm 정도 두께로 깔고 그 위에 키친타월을 깝니다.
키친타월 위에 마늘을 한층 올리고 다시 그 위에 키친타월을 깔고 마늘을 올린 후 키친타월을 덮고 용기의 뚜껑을 닫습니다.

이때 티백이나 일회용 제습제도 같이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키친타월이 젖으면 교체해 주어야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밀가루(설탕, 소금)와 키친타월이 수분을 흡수해 2~3주가량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진 마늘 보관법(냉동보관)

요리시 즉석에서 마늘을 다져 사용하는게 맛이 제일 좋지만 자주 사용하다 보니 번거롭습니다.

이럴 때 다진 마늘을 냉동해서 사용하면 편하고 요리시간이 단축됩니다.
저는 보통 야채 다지기를 이용해 마늘을 다져서 냉동실에 얼려두고 요리에 사용합니다.

다진 마늘

전에는 다진 마늘을 지퍼백에 담아 얇고 납작하게 펼친 후 칼등으로 네모 모양으로 가로 세로선을 그어 냉동시키거나 큐브 얼음통에 넣어 냉동했지만, 지금은 네모난 플라스틱 통에 마늘을 한꺼번에 얼립니다.
꽁꽁 언 마늘을 실온에서 5분 정도 경과 후 플라스틱 통에서 꺼내 칼로 깍둑썰기를 해서 다시 통에 넣어 사용합니다.
그러면 모양이 부서지지 않고 원하는 크기로 자를 수 있어 더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더 많은 정보가 있어요~^^ ♥

 

 

건강에 좋은 음식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미국에서 정부와 업자 사이에서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 논란이 있었는데 대법원에서 토마토를 채소로 판결을 내렸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일 년생 반

goldyojung1.tistory.com

 

돼지갈비찜 만들기

[요리와 맛집] - 삼계탕 만들었어요. 명절이나 생일 같은 특별한 날 꼭 빠지지 않는 음식 가운데 하나가 갈비찜입니다. 양념이 잘 배인 윤기가 흐르는 소갈비나 돼지갈비찜은 보기에도 푸짐하고

goldyojung1.tistory.com

 

사십견,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에 대해 알아봐요.

유착성 관절낭염(사십견, 오십견) * 여성이 남성보다 1.5배 많이 생깁니다. * 견관절 통증과 함께 활동 장애가 발생합니다. * 인구의 2~5%가 오십견을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 흔히 40대

goldyojung1.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