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은 신화 속에서 등장하는 이마에 뿔이 하나 달린 말을 뜻하는데, 경제용어로도 쓰입니다.
경제용어에서 유니콘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를 넘어선 비상장 스타트업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국내에서는 통상 1조원을 넘어서는 기업을 말합니다.)
2013년 벤처 투자자 에일린 리 대표가 IT매체 '테크크런치' 기고문에서 처음 쓴 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상장 전에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 성장하는 것은 상상 속의 동물 유니콘과 같이 희귀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유니콘에 오른다고 해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이후 사업이 부진해져서 유니콘에서 이탈하는 사례도 다수 있습니다.
기업가치 평가는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 현금 유동성, 기술 혁신성, 대표의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됩니다.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트가 발표하는 '세계 유니콘 기업 목록'에 의하면 유니콘 기업 최대 보유국은 미국으로 599개의 기업이 있고, 뒤를 이어 중국이 175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2년 2월 기준 18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고, 상장 등의 이유로 현재 유니콘 기업에서 제외된 9개의 기업을 포함하면,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인증된 국내 유니콘 기업은 27개사입니다.
국내 유니콘 기업의 탄생 속도는 빨라지는 추세로 과거 유니콘 기업이 추가로 배출되는 데 1년 이상 시간이 걸렸으나, 지금은 시간이 단축되어 한 해에 다수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기도 합니다.
* 현재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 :
- 두나무, 야놀자, 비바리퍼블리카, 옐로모바일, 컬리, 위메프, 당근 마켓, 빗썸 코리아, 무신사, 티몬, L&P 코스메틱, 버킷 플레이스, GP 클럽, 리디, 에이프로젠, 쏘카, 직방, A사
* 과거 유니콘 기업이었으나 현재는 제외된 기업 :
- 쿠팡, 크래프톤, 하이브, 넷마블, 펄어비스, 카카오게임, 우아한형제들, 더블유게임즈, 잇츠한불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를 돌파하는 스타트업은 데카콘이라고 부릅니다.(스트라이프(미국), 클라나(스웨덴), 캔바(호주) 등)
기업가치가 100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은 헥토콘이라고 합니다. (스페이스 X(미국), 바이트 댄스(중국), 쉬인(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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