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이후 14년 만에 흑자를 기록한 쿠팡의 로켓배송과 락인효과(Lock-in effect) 관련글입니다.
쿠팡하면 바로 물건을 받을 수 있는 로켓배송이 생각납니다.
국내 유통시장에서 로켓 배송을 시작한 쿠팡 이후로 다양한 업체에서 빠른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2023년 경쟁자인 대형 유통업체를 제치고 국내 유통시장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빠른 배송의 선두주자 쿠팡의 로켓배송과 락인효과(Lock-in effec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쿠팡은 2010년 창사 이후 계속적인 사업확장과 투자로 오랜 기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 로켓배송 서비스를 실시하며 소비자에게 커다란 호응을 얻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실시하며 복잡한 유통과정을 간소화시켰고, 다양한 상품을 직접 구매하여 전국 각지의 물류센터에 미리 보관하였습니다.
이후 소비자가 구매를 하면 물류센터에서 바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가 주문 후 주문당일이나 새벽에 바로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로켓배송이 있기까지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 대규모의 물류센터를 전국에 짓고, 물건을 미리 확보하는 등의 투자가 있었고 이는 쿠팡의 큰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쿠팡의 미래를 암울하게 전망했으나 우려와 달리 소비자의 큰 만족도와 함께 쿠팡의 회원이 계속 증가하며 2023년에 흑자전환 기업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로켓배송의 편리함 때문에 일명 쿠세권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습니다.
쿠세권이란 쿠팡에 주문한 다음날 바로 물건을 배송받을 수 있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쿠팡의 로켓배송은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 락인 효과(Lock-in effect)가 있습니다.
락인 효과(Lock-in effect)란 소비자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만족감과 편리함을 느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로 옮기지 않게 만드는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즉 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충성고객이 되어 계속 그 회사의 제품만을 사용하게 됩니다.
락인 효과(Lock-in effect) 의 대표적인 예로는 애플의 아이폰과 쿠팡의 로켓배송을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는 아이폰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면서 충성고객이 되어 웬만해서는 안드로이드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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